스포츠 중계화면의 구성방법{method of building image for sport broadcasting}본 발명은 스포츠 중계화면의 구성에 관한 것으로, 더욱 상세하게는 경기에 참여하는 선수들을 대표하는 캐릭터를 이용하여 선수들의 움직임을 전반적으로 중계할 수 있는 스포츠 중계화면의 구성방법에 관한 것이다.
스포츠가 남녀노소 누구나 할 것 없이 대중화되면서 연인이나 가족간에 주말이면 스포츠 경기장을 찾아 쌓였던 스트레스를 풀고 있다. 여기서 대중화된 스포츠라 하면 야구, 축구, 농구 등을 들 수 있다. 이들은 프로팀이 창단되어 프로야구, 프로축구, 프로농구 등의 경기를 벌이고 있다. 이러한 스포츠가 대중화되면서 경기장을 직접 찾아 경기를 관람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. 그러나 만약 타국에서 월드컵 경기가 열리때 경기장에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대다수의 스포츠팬들은 가정에서 텔레비젼을 통해 해외축구중계를 시청해야 한다. 방송국에서는 이를 스포츠 중계방송이라 하여 약간의 편집만 할 뿐 거의 생방송에 가깝도록 방송하고 있다. 도1은 종래의 스포츠 중계화면의 구성을 보인 도면으로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축구경기의 중계화면을 보인 것이다. 도1을 살펴보면, 한 선수의 슬라이딩 장면을 보이고 있다. 그리고 텔레비젼 화면의 우측하단에는 작은 화면상에 각 루가 표시되어 있고, 1루상에는 특정 색상으로 표시되어 있다. 상기 우측하단의 작은 화면은 1루상의 주자가 있음을 표시하고 있다.
우측하단의 작은 화면은 PIP(Picture In Picture)화면으로 야구경기의 중계에서 가끔 볼 수 있는 화면이다. 물론 동시화면 시청가능한 PIP 텔레비젼이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으나 도1의 PIP화면은 방송국에서 스포츠중계를 위해 송출하는 화면이다. 이렇듯 도1과 같이 기본적인 화면과 이 기본화면의 일부분에 작은 화면을 삽입하여 방송하는 것을 방송편집용어로 인서트(insert)기법이라 한다. 인서트기법이 사용된 화면은 자주 볼 수 있다. 도1과 같은 야구중계화면 또는 뉴스화면에서 앵커의 상반신과 우측 상단에 작은 화면으로 해당 뉴스에 대한 자료화면이 디스플레이되는 것을 볼 수 있다. 일반적으로, TV 중계방송으로 구기 종목과 같은 스포츠를 시청하면 공의 위치에 따라 카메라가 잡는 일정한 지역 및 방향으로만 시청할 수 있다. 즉, 시청자들은 넓은 구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좁은 지역만을 시청하게 되는 것이다. 그러므로, 시청자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관심있는 선수나 장소를 볼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.
예를 들어, 도1과 같은 야구경기 중계시 타자가 만루 상황에서 공을 내야 또는 외야로 보내면 TV 중계 카메라가 공을 따라 내야 또는 외야의 어느 한 부분만을 잡게 된다. 그러나, 이때 주자 3명과 타자 1명을 비롯하여 계속해서 움직이고 있는 수비수들의 경기모습을 파악하기가 곤란하다는 문제점이 있다.
또한, 언더베이스 상황에서 외야수가 공을 포구하는 순간에 시청자들은 각 주자들의 움직임 또한 전혀 알 수 없으며, 타자가 번트 상황일 때, 경기의 긴박감은 주자들의 바쁜 움직임과 여기에 따른 수비수들의 수비 위치이동으로 인해 점점 더해지고, 이로 인해 경기는 재미있고, 흥미롭게 이루어지지만 이들 주자와 수비수들의 움직임 또한 시청자는 파악할 수 없다.
이와 같이, 시청자들은 경기 상황이 진행되는 순간이 아닌, 즉 과정이 생략된 결과만을 시청함으로써 현장감이 생명인 구기종목과 같은 스포츠 시청을 충분히 즐길 수 없음과 동시에 TV 중계에 만족할 수 없다.
물론, 야구 중계방송의 경우는 도1과 같이 PIP화면을 통해 각 루상의 주자의 존재를 표시하여 시청자들의 시청을 돕고 있지만 이는 단순한 주자의 존재만을 나타내 줄 뿐 구장의 상황을 나타내는 데에는 한계가 있고, 시청자의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킬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.
따라서, 상기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발명은 경기에 참가하는 대다수 선수들의 경기모습을 텔레비젼 화면상에서 시청가능한 스포츠 중계화면의 구성방법의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.